중고차 판매시 꼭 알아야할 핵심 팁

중고차 판매시 꼭 알아야할 핵심 팁 요즘은 중고차를 팔때 중고차 매장에 갈 필요없이, 온라인을 통해 중고차를 쉽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중요한 점을 미리 알고 준비하면 보다 안전하게  중고차 판매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중고차 판매를 위한 단계별 꿀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판매전 준비 :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블랙박스 메모리 제거 : 개인 영상이 남지 않도록 메모리를 삭제하거나 분리 블랙박스를 탈거 : 탈거하여 별도 판매할 수 있으나, 배선 등이 복잡하다면 그냥 두는 것이 안전 하이패스 탈거, 하이패스 카드 제거 : 하이패스 및 하이패스 카드는 재사용 가능하고, 도로공사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등록 가능 사진촬영 : 차량번호판 및 주행거리가 나오는 계기판 사진 촬영, 이는 자동차 보험료 환급을 위한 증빙자료로 활용 2. 중고차 시세 알아보기 우선 내가팔 차량의 대략적인 가격을 판단하기 위해 온란인 가격을 검색해 봅니다.  요즘은 헤이딜러 같은 곳에서 차량번호만 넣으면 대략적인 가격을 알려줍니다.  물론 헤이딜러가 제시하는 금액의 범위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차량의 상태에 따라 가격은 더 받을 수도, 적게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신차 구매로 기존 차량을 판매하시는 거라면, 딜러를 통해 가격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곳을 비교해 봐야 조금이라도 더 나은 가격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3. 중고차 업체 알아보기 따라서 몇군데 가격을 확인하였다면, 메이저 중고차 판매, 매수 업체에 연락해 약속을 잡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희망하는 날짜에 기사님과 만나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고 견적을 제시합니다.  1인 소유 차량이거나,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고, 사고가 없다면 아무래도 판매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협상 전략 파는 사람은 좋은 가격을 받고, 사는 사람은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자 하기 때문에 협상이 필요합니다.  이때, 지금까지 소모품 교환내역을 가지고 있...

아파트 화장실 천장에 물이 샐때 조치 방법

아파트 화장실 천장에 물이 샐 때 조치방법

아파트 생활을 하다보면 천장에서 물이 새는 난감한 상황을 한두번씩 겪게되곤 합니다. 왜냐하면, 아파트의 구조상 나의 천장은 위집의 배관이 지나가는 통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하다보니 누수에 따른 책임소재 즉 누가 천장 누수에 대한 수리비용을 부담하게되는지에 대한 문제가 생깁니다. 여기에서는 천장 누수에 대한 수리과정과 알아야할 정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화장실 천장의 물방울은 어디서 누수가 발생했다는 증거

이해하기 쉽게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우선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파트로 이사 오면서 전체적으로 리모델링을 하였습니다. 천장도 물로 포함해서 말그대로 올수리를 하였습니다. 


어느날 샤워를하고 나오는데 물방울이 led 등에 맺혀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겨울이다보니 수증기가 응결된 것으로 생각했으나 며칠 후에도 동일하게 물방울이 보여 단순히 수증기 때문이 아니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점검구를 열어 보니 천장쪽에 물기가 있었고 위쪽에 매달린 배관도 물기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한방울씩 소량이지만 전선쪽에 물이 들어가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즉시 관리사무소에 확인 요청을 하였습니다.


배관에 싸여져있는 보온재에 물기가 스며나온 사진
천정 배관 누수 흔적

윗집에 대뜸 올라가 수리요청하는 것 보다는 관리사무소에서 이야기를 하는 편이 객관적이고 원만하게 해결 될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1차 점검은 나의 몫, 2차 점검은 관리사무소

우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연락하기로 했습니다. 관리사무소에는 누수, 전기적 문제 등을 기본적으로 봐 줄 수 있는 기술자들이 있습니다.

다행히 휴일에 기술자분이 계시다고 해서 전화 연락 후 30분 내에 방문해 주셨습니다. 처음에서 점검구를 열고 천장에 손가락 쓱 닦아보시곤 누수가 없는데요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가 직접 누수 위치를 보여주면서 손에 묻은 물기를 보여주니 그제야 누수를 인정했습니다.

누수가 있으면 반드시 핸드폰 등으로 영상, 사진을 촬영해 둬야합니다. 사람에 따라 점검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고, 집주인만큼 신경 써서 점검하시는 분들은 없기 때문에 별 문제없다고 하고 관리사무소로 돌아갈 뻔 했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누수라고 직접 확인하고 직원분이 윗층 주인에게 아래층에 누수가 있으니 윗층에서 수리에 따른 비용 부담이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윗집에서도 이에 대해 특별히 이의를 달지 않았고, 수리를 위한 날짜를 잡아서 수리하기로 하였습니다.  

 관리사무소 직원이 말하길 윗집의  오수관에 연결되어 있는 부위에 패킹이 오래되면 누수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오수관을 덮고 있는 보온재를 제거해야만 문제가 있는 부위를 정확히 알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단순한 연결부위가 풀린것이라면 본인들이 직접 확인하고 조치할 수도 있으나, 보온재를 제거해야하고 문제의 부위가 복잡할 수 있으니 전문 수리공을 부르는 것이 낫다고 하였습니다.  



수리과정

 천정 배관 수리하시는 분이 한분 오셔서 배관 보온재를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우리집의 경우는 아파트 중간층에 있기 때문에 별도의 보온재가 불필요하다고 하더군요. 유리섬유로된 보온제를 제거하면 추후 누수가 발생할 경우 누수 부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낫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보온재 시공을 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누수의 원인은 오수관 연결 부위가 진동 등의 여러 요인으로 헐거워져 누수가 발생된 것이며 집게 모양의 도구로 연결부위를 꽉 조여주는 방법으로 누수를 해결하였습니다.

천정 배관 누수부위 사진
누수배관 조이는 곳


관련 판례 알아보기


천장 누수 시 알아야 할 판결 윗집 배관파손으로 누수가 발생해 피해를 줄 경우 비용 부담 주체와 관련한 법원의 판결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혹시 아파트 천장누수가 발생했다면 법원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고 윗집과 협의해 나가면 좋을 듯합니다. 

1. 윗집 배관파손 등으로 우리 집에 누수되어 피해를 줄 경우 배상해야 할 사람?(윗집이 임차인이라면) 
 - 1차적으로 임차인(무과실이 증명되면 소유자가 책임짐) 
 - 2차적으로 소유자 
2. 손해배상의 범위? - 물품손해액(영업중단에 따른 손해액, 정신적 손해는 제외)

판결문 요약

● 원고 : 아래층 옷가게 운영자

● 피고1 : 집 소유자(SH공사) / 피고2 : 위층 아파트 임차인

● 사건내용

→ 위층 아파트 베란다 세탁기용 수도꼭지 내 배관 동파로 누수가 발생하였고 그래 인해 아래층의 점포 천장에 물이 쏟아져 점포에 진열되어 있던 의류 등이 손상되는 피해가 발생함.

→ 이에 아래층 옷가게 운영자는 위층 아파트 임차인과 집 소유자인(SH공사)가 시설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피해가 발생했으므로 손해배상을 요구

● 아래층 옷가게 운영자가 요구한 주요 손해배상 내용

→ 물품 손해, 영업중단에 따른 손해액, 정신적 손해 등

● 법원의 판단

→ 시설 하자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가했을 경우 1차적 책임은 시설물을 점유하고 관리하는 사람(위층 임차인)에게 있고 그 점유자가 손해방지에 필요한 주의를 게을리하지 않았음을 증명하여 면책될 경우 2차적으로 시설물의 소유자(SH공사)가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게 된다고 합니다.

→ 이사건으로 돌아와 보면, 위층 아파트 임차인이 누수를 방지하기 위한 책임(세탁기용 수도꼭지 배관 동파되지 않도록 조치)을 다했을 경우 아래층 점포의 피해에 대해 배상할 책임이 없게 될 것이나, 법원은 그러한 책임을 위층 아파트 임차인이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은 위층 아파트 임차인에게 돌아가는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아울러, 손해배상금은 실제 물품 손해액 정도만 위층 아파트 임차인이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판결하였습니다.

* 영업중단에 따른 손해액, 정신적 손해는 제외함



 

맺음말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파트화장실 천장에 물이 샐때 조치방법을 참고하셔서 나의 권리와 윗집에 책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조치를 해야 괜한 분쟁에 휘말리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캡티바 자동차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 방법

SKT BTV에서 편리하게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법

SK 브로드밴드(Btv) 성인용 채널 안보이게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