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에 따른 침수 재난지원금을 신청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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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우에 따른 침수 재난지원금을 신청해보자
호우로 집이 침수되었을 때 지원받기
가뜩이나 경기침체로 여러운 상황에서 올해는 유난히 비가 많이 내립니다. 주변 곳곳에 침수피해 소식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호우등에 의한 침수시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난지원금을 받기위해서는 피해신고를 피해가 발생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루어져야합니다. 재난 지원금은 대통령령에 의해 그 기준표가 존재합니다. 재난등급별 재난지원급 지급 기준표(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 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은 있으나, 2022년 기준으로 보면 많은 지자체에서 200만원 정도의 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침수피해를 보셨다면 반드시 신청기간을 준수하여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구청의 홈페이지나 주민센터 등에 직접 방문 후 신청하시기를 권해드릷니다.
- 신청서식 : 자연재난 피해신고서는 국가법령정보센터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 별지 서식에 맞추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 비용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9항에서 지원금액, 신고 기한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여행 등으로 불가피하게 신고기한내 신고를 못할 경우에도 신고를 하지 못한 자는 사유가 종료된 날로부터 10일이내에 신고가 가능하므로 미리 재난지원금을포기하시는 일이 없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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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재난 피해신고서 양식 |
2022년 재난 지원금 예시
참고로 관악구청은 2022년 태풍으로 침수피해 주택소유주에게 9.7.부터 9.16.까지 신분증과 통장사본, 부동산등기부등본을 지참해서 주택소재지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재난지원금을 신청하게 안내하였고, 구청 자체적으로 현장종합상담센터를 운영해 재난지원금 지급신청 상담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관악구청은 주택침수피해 인정세대에 250만원을 지급했으며, 기존 주택침수 복구비 200만원에 구자체 재원을 마련하여 "재난극복 생활안정 지원금"으로 별도 신청없이 50만원을 추가 지원했다고 합니다 지자체마다 지원금액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구청에 지원금 액수를 문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