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고리 맥과이어의 소설 위키드(wicked)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영화 위키드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위키드는 미국의 영화이자 뮤지컬로 최근 영화화되었으며, 아리아나 그란데, 양자경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배우들이 출연하는 영화입니다. 주인공인 신시아 에리보는 조금 낯선 배우입니다. 영화 상영시간은 2시간 40분으로 긴편이며, 전체 등급으로 어린아이들도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영화 위키드는 동명의 소설 위키드의 실사판이라 할 수 있으며, 작가는 미국 태생의 그레고리 맥과이어(Gregory Maguire)입니다.
이 소설은 오즈의 마법사를 재해석해한 것으로 기존 소설의 나쁜 마녀와 선한 마녀, 그리고 오즈를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며, 서쪽 마녀 엘파바를 주인공으로 하여 나쁜 마녀라고 불리는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끌고가며 과연 우리가 지금껏 알고 있던 선악의 개념을 다시 생각해보게 합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인공 엘파바는 초록색 피부를 가지고 태어나 성장과정에서 소외되고 배척 받게됩니다. 특히 엘파마의 친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마법의 약장수와 만남으로 인해 태어난 것으로 묘사됩니다. 그리고 엘파바가 초록색 피부를 갖게 된 것도 사실 마법의 약장수가 준 녹색약을 그녀의 엄마 먹었기 때문이며, 이로인해 엘파바는 녹색의 피부와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엘파바는 샤이즈 대학에서 글린다를 만나 친구가 됩니다. 처음에는 엘파바의 독특하고 급진적인 성격은 매력적이고 외향적이면서 이기적이기도한 글린다와 끊임없이 충돌하게 됩니다.
![]() |
| 엘파바와 글린다 |
그러나 마법 수업을 통해 서로를 조금씩 알아가게되며, 동물 권리 운동가였던 엑심 교수의 죽음으로 인해 둘 사이의 우정이 더욱 깊어 지게 됩니다. 엘파바는 특히 동물이 억압받는 오즈 사회에 대한 불만을 가지게 되며, 본격적으로 오즈의 마법사 정권에 대한 저항운동에 가담합니다.
이러한 엘파바의 행동은 사회적 반발을 일으켜 그녀를 "나쁜 마녀"로 불리우게 합니다.
이 소설에서 엘파바의 비극적 사랑도 존재합니다.
엘파바는 왕족출신의 피예로와 사랑에 빠집니다. 피예로는 이미 다른 여자와 약혼한 상태였음에도 엘파바와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엘파바는 마법사의 독재에 맞서 저항운동을 이어가는 데 피예로는 그녀를 지지하며 동참합니다. 이 과정에서 마법사의 군대에 잡혀 엘파바를 보호하기 위해 고문을 당하고 처형을 당하게됩니다. 결국 피예로의 죽음으로 인해 더욱 세상에 대한 증오를 가지게 됩니다.
엘파바는 오즈의 마법사에 대한 저항으로 더욱더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나쁜 마녀로 사회적 낙인이 찍히게 됩니다.
도로시의 집에 깔려 죽은 동쪽 마녀의 은신발을 엘파바가 돌려달라고 하나 도로시는 이를 거부하며, 우발적으로 물을 뿌려 엘파바를 죽게 만듭니다.
엘파바의 죽음은 도로시의 비극적 오해에 기인한 것입니다. 엘파바는 동생의 유산인 은신발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었으나, 도로시와 오즈 사회는 그녀를 나쁜 마녀라는 편견에 둘러쌓여 엘파바의 진심을 알지 못합니다.
이 소설의 감상 포인트는 엘파바가 단순히 악한 마녀가 아니라 오히려 고뇌와 신념을 가진 인간임을 알려주며, 사회적 선입관과 편견이 얼마나 우리의 판단을 흐리게 만드는 지를 고민하게합니다. 또한 선과 악의 단순한 이분법적인 구분이 아닌 인간사회의 복잡성과 사회적 부조리를 생각하게 만드는 소설이기도 합니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